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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라스 현장 인터뷰 - 제휴 할인카드 담당

제휴카드 성과는 올해도 우상향

스카이라이프의 제휴카드 사업은 올해도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 회사는 하나카드, 국민카드 등과 손잡고 할인카드를 출시하여 운영 중이다. 방송 요금 일부를 할인해주는 이 카드 서비스는, 고객의 비용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신규 가입자 유치와 기존 고객의 이탈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현장 인터뷰에서는 ‘고객 만족’과 ‘매출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제휴카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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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휴카드 담당자, 디지털영업1팀 안세은 차장 >

단한 자기소개와 담당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A1. 안녕하세요 디지털고객본부 디지털영업1팀에서 제휴카드 사업을 맡고 있는 안세은입니다.  카드사와 제휴하여 고객에게 요금 절감 혜택을 제공하고, 내부 영업 조직과 연계하여 TPS 고가 상품 판매를 확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카드 판매로 당사 수익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제휴카드’ 사업에 대해 임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부탁 드립니다.

A2. 제휴카드는 카드사와 스카이라이프가 함께 만든 할인카드입니다. 해당 카드로 요금을 자동이체하면 매달 1~2만 원의 통신비를 할인 받을 수 있어, 고객은 요금 부담이 줄고 회사는 고ARPU*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발급 매출을 얻고 스카이라이프는 발급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고객과 카드사, 스카이라이프 모두에게 윈-윈(win-win) 모델입니다.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일정 기간 동안 한 명의 고객 또는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평균 매출. 기업이 각 사용자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는 지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마케팅 지표

스카이라이프가 제휴카드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고, 제휴카드는 스카이라이프의 사업 전략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A3. 통신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 지 고민한 결과, 제휴카드를 도입했습니다. 제휴카드는 고객 유지, 신규 유치, 수익 다변화라는 3가지 전략적 역할을 가능하게 합니다. 먼저, 자동이체 시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기존 고객이 당사 상품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해 고객센터 상담 시, 요금 부담을 덜어주는 설득 포인트로 제휴카드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드 발급에 따른 수수료와 유통 구조를 활용해 별도 수익원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카드사(하나카드, 국민카드)를 선정한 기준은 무엇이고, 각각 혜택 면에서 어떤 차별화된 전략이 있나요?

A4. 카드사를 선정할 때 브랜드 신뢰도, 혜택 설계 유연성, 발급 용이성, 고객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습니다. 다음은 카드사별 전략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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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

  • 당사 로고가 삽입된 카드

 

  • 월 30만 원 이상 사용 시 13,000원 고정 할인

 

  • 주요 온라인 쇼핑몰(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위메프)과 스타벅스 할인 제공

 

  • 발급 건당 수수료 5만원 확보

 

  • 내부 시책* 운영(해외 연수, 경품 프로모션)으로 현장 영업 동기 부여

※ 시책: 카드사가 가맹점이나 제휴 업체(예: 통신사, 홈쇼핑)에 제공하는 판매 장려금 또는 인센티브

[KB국민카드]

  • 월 30만 원 이상 사용 시 13,000원 / 70만 원 이상 사용 시 17,000원 할인

 

  • 발급 실적에 따른 수수료 확보 (3.5만~5만원/건)
     

  • 향후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출시 협의 중

※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특정 브랜드 고객을 위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 고객의 소비 패턴에 맞춘 특별 할인과 적립 혜택을 제공해 차원이 다른 고객 만족을 제공

제휴카드가 실제 스카이라이프 매출 증대에 기여한 부분이 있나요?

A5. 고가 상품 가입 고객 중, 제휴카드 이용자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며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카드 발급 증가에 따라 카드사 수수료 수익 또한 상승했습니다. 인터넷 500M와 같은 고가 상품 가입 비중은 2024년 1월~5월 11%에서 6월~12월에는 44%까지 늘어났고, 2025년 1월~5월에는 50%로 끌어올렸습니다. 수수료 수익은 약 2.7억 원으로 2025년 연간 누적 약 6억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고객 반응은 어떠한 지도 궁금합니다.

A6. “자동이체로 요금 납부가 간편하고 할인도 되어 만족한다”, “카드 하나 발급했을 뿐인데 매달 1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어 경제적이다”라는 고객들 반응이 있었습니다. 요금에 민감한 고객일수록 카드 혜택 설명만으로도 빠르게 신청을 결정하는 고객들도 있습니다. 특히 고가 상품 신규 신청을 고민하는 고객에게 카드 혜택을 안내하고 권유했을 때 망설임 없이 가입한 사례도 있습니다.

지난 5월 23일에는 고객센터 상담사분들을 모시고 일본으로 해외 연수를 다녀오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대상자가 선정되었고 일정과 분위는 어땠나요?

A7. 하나카드 시책으로, 우수 실적 상담사와 유통 파트너를 선정하여 5월 23일부터 2박 3일 간 일본 마쓰야마 해외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선정 기준은 카드 발급 실적 순위였으며, 연수는 문화 체험과 자유 시간으로 구성했습니다. 고객센터와 유통망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력 의지를 다진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카드 영업의 어려운 점과 고객 반응을 공유하는 자리도 가졌습니다. 확실한 동기 부여가 된다며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반응이 대다수였습니다. 모두가 밝은 표정으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담당자로서 보람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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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떠나요 일본으로, 고객센터 상담사 및 유통 파트너 해외 연수 >

앞으로 제휴카드 사업을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킬 계획인가요?

A8. 제휴카드를 단순 할인 수단을 넘어 생활 밀착형 혜택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스카이라이프 고객만을 위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PLCC카드(Private Label Credit Card)도 준비 중입니다. 통신비 할인 외에도 식음료, 쇼핑, 콘텐츠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혜택을 발굴해 카드에 담아, 고객의 일상과 밀접한 형태의 제휴카드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휴카드 담당자로서 스카이라이프 임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 부탁 드립니다.

A9. 제휴카드는 고객에게 혜택 제공은 물론, 회사에 수익뿐만 아니라 로열티 있는 고객 확보를 가능하게 해준 영업 툴(Tool)입니다. 임직원 여러분들도 고객의 입장에서 직접 사용해보시고 주변에 적극 추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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