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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도 광고로 돈 번다, 위기의 방송 광고

광고시장 동향과 시사점

방송 시장이 OTT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를 보고, 티빙과 쿠팡플레이에서 야구와 축구를 시청하는 등 OTT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유료방송 가입자와 방송 시청 시간은 줄었다. OTT의 영향력은 광고 시장에서도 막강하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4년 방송 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따르면,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 비중은 60.7%로 증가했으나 방송 광고 점유율은 17.6%로 감소했다. 연령, 성별, 관심사에 따라 광고를 선별적으로 송출하는 디지털 광고는 광고 시장 장악은 물론, OTT 사업자에게 콘텐츠 외에 광고 수익까지 안겨주고 있다.

광고 시장에 OTT가 떴다, 광고형 요금제 확대

넷플릭스와 티빙은 콘텐츠를 볼 때 광고를 시청하는 대가로 요금을 적게 부과하는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하며, 방송 광고 시장에 첫 발을 디뎠다. 광고형 요금제는 계정 당 1만 원이 넘는 구독료가 부담인 OTT 이용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하여 호응을 얻었다. 도입 2년 만에 넷플릭스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 수(MAU)가 1,406만 명을 돌파*하고, 신규 가입자 55% 가량이 광고형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은 이를 증명한다. 


광고주들도 반기는 분위기다. OTT는 성별, 연령, 관심사 등 개인별로 맞춤화된 타겟 광고가 가능하고, 방송 광고와 달리 특정 콘텐츠나 노출 위치, 타이밍을 지정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광고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장점 때문에, 광고주들은 광고를 OTT 내 콘텐츠와 결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중이다. 일례로 ‘기아’와 패션 기업 ‘마뗑킴(Matin Kim)’은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2’를 시청하는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에게 ‘더 뉴 스포티지’ 차와 의류 광고를 선보였고, 전 세계에 자사 상품과 브랜드를 알렸다. 이처럼 시청을 방해하지 않는 광고 기술, 킬러 콘텐츠 수급 능력과 글로벌 확장성으로, OTT는 시청자와 광고주를 만족시키며 방송∙광고 시장에 뿌리 내리는 중이다.

※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IGAWorks(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 인덱스, 2025년 4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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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 2'와 콜라보한 기아 '더 뉴 스포티지' 광고 >

E-커머스 결합한 쿠팡플레이의 생존 ‘킥(kick)’

지난 5월 9일, 넷플릭스는 광고형 요금제 가격을 월 5,500원에서 7,000원으로 인상했다. 콘텐츠에 대한 자신감과 OTT시장에서의 독주를 기반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이다. ‘폭싹 속았수다’, ‘중증외상센터’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흥행 시키며 티빙, 쿠팡플레이 등 경쟁사와 격차를 벌리고 있다. 반면, 같은 날 쿠팡플레이는 ‘광고 보면 월 구독료 0원’라는 정반대의 방침을 내놓았다. 쿠팡 와우회원에게만 제공하던 콘텐츠를, 6월부터는 일반 회원도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볼 수 있게 했다. 넷플릭스가 요금을 ‘인상’한 것과 달리 쿠팡플레이가 ‘무료’ 카드를 내민 건, 쿠팡이라는 자사 E-커머스 플랫폼을 광고와 결합해 광고 수익을 넘어 쇼핑 매출까지 창출하기 위함이다. 


콘텐츠를 무료로 풀어 더 많은 가입자를 모으고, 이들이 광고에 노출되는 시간을 늘려 광고 수익을 창출한다. 여기까지는 넷플릭스와 티빙도 하고 있는 영역이다. 다만, 쿠팡플레이는 이들은 가지지 못한 커머스몰인 쿠팡을 활용하여, 광고를 본 시청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해 관심 상품을 바로 살 수 있는 환경 또한 갖췄다. 쿠팡 세계에서는 콘텐츠 시청, 광고 노출, 구매 과정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셈이다. 더불어 넷플릭스의 30초 광고 단가는 CPM*기준 78,000원으로 높은 편이라 대형 브랜드 위주로 광고가 들어가지만, 쿠팡플레이는 20,000원으로 중소형 기업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인 매체가 되고 있다.

※ CPM(Cost Per Mille): 광고 1,000회 노출 시 드는 비용, CPM 78,000은 광고가 1,000회 보여질 때마다 광고주는 78,000원을 지불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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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플레이 '광고 보면 이용료 0원' 선언 >

OTT 독주 세상, 방송 광고의 ‘묵직한 한 방’ 필요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사례처럼 OTT사업자들이 양질의 콘텐츠 확보, 광고형 요금제 도입, 무료 시청 제공 등 차별화된 기법으로 광고 시장에 자리잡으면서 방송 광고 입지는 줄고 있다. 이에 유료방송 사업자들은 방송 광고를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해, 송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데이터를 보완하며 OTT를 추격 중이다. 셋톱박스에 저장된 시청자 성별, 연령, 쇼핑 이력, 콘텐츠 취향을 토대로 유료방송 플랫폼에서도 OTT처럼 전국이 아닌 타겟 별로 광고를 내보내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광고 효과 분석 역시 시청자 데이터를 가지고 광고 노출량과 시청 건수를 분석해 디지털 광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PPL(Product Placement)과 VOD 말고도 신규 광고 영역을 발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방송이 실시간으로만 방영되지 않듯이, 광고도 TV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광고가 여러 매체로 자유롭게 넘나드는 과정임을 인정하되, 동시에 방송 광고만이 가진 독창성을 발굴하고 OTT 강점을 플랫폼에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OTT 기술을 적용해 광고 시스템과 수익 모델을 개선한 것은 의미 있는 도전이 되었다. 앞서 OTT사업자들이 방송 광고 시장에 광고형 요금제로 첫 발을 디뎠 듯이, 이제는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경쟁력 있는 전략을 가지고 OTT 독주 세계로 들어설 차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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